본문 바로가기
부의 심리학

부와 성공을 부르는 12가지 원칙, 12가지 소개 및 감상평

by genie_us 2022. 10. 3.
반응형

저자 소개 

저자'게리 바이너척'은 '바이너 미디어'와 '푸어 와우'를 비롯해 1억 5000달러 규모가 넘는 미디어 홀딩 에이전시인 '바이너 엑스'의 회장이자 CEO이다. 저자는 세계 최고의 마케팅 전문가로서, <크러쉬 잇 SNS로 부자가 된 사람들>을 포함해 4회에 걸쳐 <뉴욕타임스>가 선정한 베스트셀러 작가에 오른 인물이다. 아울러 그는 가족과 함께 와인 비즈니스를 400만 달러에서 6000만 달러 규모로 성장시킨 후 세계에서 가장 유명한 디지털 에이전시 중 하나인 바이너 미디어를 구축하여 현재까지 운영하고 있다. 저자는 또한 왕성한 활동을 하는 엔젤투자자이자 벤처캐피털리스트로서 스냅챗, 페이스북, 트위터, 우버 및 벤모 등의 기업에 투자를 했고, 다른 많은 기업과 함께 신생기업을 위한 창업자금펀드 바이너/RSE를 공동 설립했다.

 

12가지 원칙 

1/2 친절한 솔직함

친절함과 솔직함이 같이 공존하기는 어렵다. 그러하기에 친절함과 솔직함의 균형을 잘 맞추어야 리더로서 직원들에게 존경을 받을 수 있고 직원들도 자신의 능력, 그 이상으로 있다고 착각에 빠지지 않을 수 있다. 저자는 친절한 솔직함을 완전히 터득하지 못한 자신을 인정하고 앞으로 소개될 12가지 원칙을 통하여 부족한 '반쪽'을 채우려고 한다고 한다.

 

1. 감사

여러분들은 물을 평소에 언제든 마실 수 있나요? 평소에 먹을 음식들이 있나요? 집에 화장실이 있나요? 집에서 인터넷을 할 수 있나요? 저자는 평소 세상을 바라보는 관점을 통하여 감사한 마음으로 삶의 동기부여를 얻는다고 한다. 평소에 누리고 ㅇ있는 많은 것들이 전 세계적인 관점을 볼 때는 감사한 일이고 '누구나' 가질 수 있는 것은 아니기에 비록 나쁜 날이 좋은 날보다 많더라도 삶에 대해 감사함을 가지라고 말하고 있다.

 

2. 자기 인식

사회 전반적으로 창업과 SNS의 유명인을 통해 많은 청년들이 1인자, CEO를 꿈꾸는 사람들이 많은 것 같다. 하지만 저자는 사람들이 왜 1인자 또는 CEO가 꼭 되려고 하는지 의문을 가졌다. 인간은 누구나 자기가 알고 있는 부분적인 사실을 확대해 자신이 믿는 쪽으로 밀어붙이는 경향이 있다.  또한 자기 자신을 정확히 알지 못하는 상태에서 터무니없는 기대와 희망을 품는 일들도 많다. 저자는 충고한다. 현재에 있는 그대로의 너를 사랑하고 받아들여야 한다고 말한다. 이것은 스스로 폄하해라는 게 아니라 객관적으로 스스로를 인지해라는 말이다. 오히려 자기 인식이 잘 되어 있으면 타인의 시선을 결코 중요하지 않다. 오히려 스스로에게 집중하고 장점을 더 살리려고 노력할 것이다.

 

3. 책임감

사람들은 무슨 사건이 생기면 책임을 타인에게 돌리려고 애쓴다. 물론 잘못된 결과를 내 탓으로 돌리면 억울할 수도 있다. 하지만 오히려 그것이 더 심적으로 편안해진다. 그런 마음가짐으로는 앞으로 문제 해결도 다른 사람들보다 우위에 설 수 있다. 사람들은 대부분 자신의 생각과 행동을 통해 자존감이 만들어진다. 그래서 스스로가 '나는 믿을만한 사람인지' 잘 알 것이다.  하지만 자신의 잘못을 도피하는 사람에게는 사람들의 시선에만 전전긍긍하게 되는 사람만 될 뿐이다.

 

긍정의 힘은 생각보다 힘이 강하다. 자신의 미래에 대한 희망과 확신을 가지면 원하는 결과에 도달할 가능성이 훨씬 높아진다. 그러나 부정적인 결과로 인도하는 세상의 수만 가지 변수보다 믿음과 희망은 성공으로 이끌어주는 견인차가 될 것이다. 저자는 이렇게 말한다 " 꿈꾸던 일을 할 수 있는 기회가 주어진 것에 감사하고 그 일의 모든 과정에 충실히 임한다면 성공의 문이 열리지 않을까?"라고 말이다

 

5. 공감

공공 감이라는 말은 현재에 가장 중요한 능력이다. 현재 전 세계적인 기업인 페이스북과 트위터도 '공감'이라는 능력이 없었다면 이렇게 큰 회사가 될 수 없었고, 코로나 시기에 떠오른 NFT사업도 마찬가지이다. 공감은 호기심과 짝을 이루는 능력이다. 그러하기에 이 능력은 사업을 할 때에도 반드시 필요한 필수 덕목이다. 그리고 공감능력은 인생의 많은 문제를 해결해준다. 다른 사람이 느끼는 것을 함께 느낄 수 있다면 그보다 더 좋은 것도 없을 것이고, 사람들과도 더 잘 어울릴 수 있게 될 것이다. 이는 인간관계의 기본일 뿐 아니라 성장과 발전의 동력이 될 것이다.

 

6. 친절함

일과 친절함을 동시에 공존하기에는 참으로 어려운 일이다. 하지만 어떠한 불리한 상황이라도 솔직함과 친절함의 자세를 잃지 않는다면 어떤 문제도 해결할 수 있을 것이다.  그렇기에 상대에게 안 좋은 소식을 전하거나 곤혹스러운 대화를 나눠야 할 때일수록 친절함이라는 이 요소를 잊지 말아야 한다.  물론 스티브 잡스와 같은 예시를 볼 때 일을 할 때는 거칠어도 된다고 생각하는 이들을 보았다. 하지만 그 스티브 잡스도 어쩌면 한 단면적인 모습이지 않을까? 사람들이 그토록 존경하는데에는 이유가 있으리가 생각하고 그 안에는 친절함이 있을지도 모른다.

 

7. 끈기

끈기란 참고 견디다 라는 의미로 번아웃을 생각할 수 있다. 하지만 이 둘은 확연한 차이가 있다. 번아웃은 과로나 스트레스로 인한 신체적 또는 정신적 붕괴를 말하고, 끈기란 집요한 노력이다. 번아웃에 쉽게 오는 사람들을 보면 본래 추구했던 목적을 벗어나 남들을 의식해서 만든 엉뚱한 것에 목표를 두기 때문이다. 끈기가 있다는 것은 확신과 연관이 있다. 정말 스스로가 이 일에 확신이 있고 나 자신을 위한 목표가 확실하다면 그 끈기는 배로 성장할 것이다.

 

8. 호기심 

호기심은 앞서 공감에서도 말하였는데, 사람들은 호기심이 부족할 때, 현실에서 좀처럼 움직이려고 하지 않는다. 새로 운 것에는 관심을 두지 않는다. 그게 마음 편하기 때문이다. 호기심은 삶을 살아가는데 원동력이 된다. 요즘은 세상이 많이 변해서 그림이나 만화로도 충분히 먹고살 수 있는 시대가 왔다. 물론 쉬운 일은 아니다. 하지만 얼마든지 나의 재능을 인정받고 펼칠 수 있는 수단이 많다. 그러하기에 하기 싫은 일로 살아가기보다 조금 더 흥미 있는 일에 마음을 쏟길 바란다.

그리고 호기심과 공감능력이 합치면 '직관'으로 이어지게 된다. 그리고 이 직관을 키우기 위해서는 사람들의 행동을 깊이 관찰하고 세상의 새로운 흐름에 주목해야 한다. 그리고 새로운 기술과 산업에 관심을 가지고 예측을 하고 이를 빠르게 실행하다면 누구보다 그 새로운 세계의 선구자가 될 것이다.

 

9. 인내심

인내심이란, 화내가 속상해하지 않고 어떤 문제와 고통을 받아들이거나 참을 수 있는 능력을 말한다. 어린아이부터 성인들까지, 인내심을 키워야 한다. 많은 사람들이 인간관계든, 공부든 내 뜻대로 되지 않으면 당황한다. 이것이 심하면 희망을 버리거나 외면하거나 분노조절이 되기도 한다. 우리가 알아야 할 것이 단기간에 다른 사람을 의식하여 만든 목표는 스스로를 초조하고 불안하게 만든다. 그리고 여기에 집착하게 되면 번아웃이 오게 된다. 자신을 믿고 인내하는 만큼, 다른 사람들도 믿고 기다려준다. 인내심은 당신이 더 큰 꿈을 이루게 하는 꼭 필요한 도구이다!

 

10. 확신

어떤 누구의 말이든 신이 아닌 이상, 확실하지 않다, 스스로의 확신은 직감에서 오지만 항상 옳지 못할 것이다. 하지만 시간이 지나고 나의 직감이 맞았다는 데이터가 쌓이면 더욱더 나 자신을 믿고 신뢰할 수 있다. 그리고 어떤 일이든 내가 제일 잘할 수 있는 일이 무엇인지 알고 확신이 있다면 더욱 멋지게 일할 수 있을 것이다.

 

11. 겸손

우리들은 이 거대한 우주에 작은 존재일 뿐이다. 그토록 유명했던 이들도 돌아가신 이후, 많은 이들이 애도에 잠기지만, 잠시 지나 자신의 삶을 살아간다. 사람은 그러한 존재이다. 아무리 스스로가 엄청난 부자라 하여도 성공했다 하여도 칭송을 받더라도 자만하지 말아야 한다.

당신도 만약 존경을 받고 싶다면 겸손이라는 덕목은 필수이다. 절대 겸손함 없이는 성공을 지속할 수 없다는 사실을 꼭 알아야 한다.

 

12. 야망

야망은 사람들이 인지하고 있는 느낌과 다르다. 불온한 것이 아닌 건강하고 행복한 것이다. 소중한 것을 제쳐두고 삶을 망치면서까지 이루는 것들이 아니다. 나의 멋진 목표를 공표하는 일이다. 

 

저자는 SNS를 통하여 자신의 야망에 대해 숨기지 않고 이야기한다. 그만큼 스스로에게 책임감을 주기 때문이다 그리고 실패해도 괜찮다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나와 접목시켜야 할 부분과 감상평

12가지 원칙인 친절한 솔직함, 감사, 자기 인식, 인내심, 호기심, 공감, 야망, 확신, 겸손, 끈기, 친절함, 책임감을 나 자신에게 장착시키기 위해 끊임없이 의식하여 무의식적으로 나올 수 있도록 스스로를 바꿔나가야겠다. 일을 할 때, 간혹 내가 무슨 목표로 이 일을 하고 있는 건지 잊을 때가 많다. 매일 오늘 할 일과 앞으로의 미래를 긍정적으로 생각하고 상기시키면서 한 개씩 한 개씩 차근차근 이루어나가야겠다. 다른 사람의 시선을 신경 쓰는 것이 아닌 오로지 '나'의 마음과 목표, 목적을 확실히 알고 끈기 있게 나아가는 내가 될 수 있도록 마음에 새겨야겠다.

댓글